posted by 국공마 2019. 12. 20. 20:51

2020학년도+등록+유의사항.pdf
0.14MB

posted by 국공마 2019. 12. 20. 20:49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지난해 10월 발표한 “2018학년도 수능 성적 분석 결과” 자료에는 국어, 수학, 영어 영역의 등급별 남녀 인원 비율이 나타나 있다.

2018학년도 수능 응시 인원 531,327명 중 남학생 응시 비율은 51.3%였고, 여학생 비율은 48.7%로 남학생의 수능 응시가 많았다. 올해 수능 원서접수는 8월22일부터 9월6일까지로 남녀 접수 인원을 알 수 없기에, 2018학년도 6월과 올해 6월 모의평가 국어 영역의 남녀 응시 인원을 비교해 봤는데, 2018학년도에는 남학생 응시가 여학생 인원 대비 2,481명 많았는데, 올해는 4,617명으로 2018학년도 보다 2,136명 남학생 응시가 늘었다. 이 비율로 올해 수능 응시를 예상한다면, 남학생 51.6% 대 여학생 48.4%로 남학생 응시가 2018학년도 수능 때보다 증가한다.

2018학년도 수능 결과에서 각 영역별로 성별에 따른 성적 분포 차이가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국어 영역에서는 1~5등급까지는 여학생이 많은데, 특히 3~5등급까지가 눈에 띄게 많음을 알 수 있다. 반면, 수학가형에서는 남학생이 1~3등급까지 차지하는 비율이 높고, 수학나형은 1등급만 남학생이 많고, 2등급부터 5등급까지는 여학생이 많다. 또, 영어 영역에서는 여학생 비율이 1~4등급까지 높게 나타나고 있다.

1등급에서는 국어 영역 인원은 차이가 없고, 수학 영역은 가, 나형 모두 남학생이 많고, 영어 영역은 여학생이 많다. 인원 비율로 본다면, 정시 모집 최상위권 지원 시 남학생은 수학 영역 반영 비율은 높고 영어 1~2등급 급간 차이가 적은 고려대, 서강대 등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을 수 있고, 여학생은 수학 영역 반영 비율이 낮으면서 영어 급간 차가 큰 연세대, 이화여대 등을 고려하는 경향이 클 수 있다.

2~3등급 분포의 경우 수학 가형만 남학생 분포가 많고, 국어, 수학나형, 영어 영역 모두 여학생 분포가 앞선다. 수학 가형에서 2~3등급의 남학생들은 수학가형을 지정하고 영어 등급간 차이가 2등급까지 만점인 건국대나 자연계열은 2점 감점으로 감점 폭이 적은 서울시립대를 축으로 하여 지원 전략을 세우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보이고, 여학생들의 경우 여학생만 지원 가능한 숙명여대를 기점으로 하여 지원 전략을 세울 것으로 짐작된다. 수학가형을 응시한 여학생 중 다른 영역 대비 수학 영역 등급이 낮은 경우 수학가형을 지정한 대학에서 남학생들의 선호가 높은 공학계열 모집단위를 피해서 지원하는 것이 합격의 전략이 될 수 있다.

또, 여학생들 중에는 수학나형을 응시하는 자연계열 수험생도 많을 것으로 수학나형으로 지원 가능한 국민대 자연계열이나 숭실대 일부 자연계열 모집단위에 몰리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다.

수도권 대학 진학을 고려할 수 있는 4등급선에서는 여학생이 국어, 수학, 영어 영역 모두 앞서고 있다. 그나마 수학 영역에서 차이가 적은 편으로 남학생의 경우 대학 진학 후에도 수학 비중이 큰 상경계열이나 공학계열로 지원하는 것이 지원층이 적어 유리할 수 있다.

성별에 따라서도 수능 영역별 유불리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시 지원 시에는 성별 지원 성향도 고려해 봐야 한다.

posted by 국공마 2019. 12. 20. 20:49



posted by 국공마 2019. 12. 20. 11:59

교육부, 훈령 개정 행정예고…수행평가는 수업시간으로 한정

학교 교실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세종=연합뉴스) 이재영 이효석 기자 = 교육부가 중·고등학교 학부모들 사이에서 '부모 숙제'로 불리는 과제형 수행평가를 없앤다.

19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훈령)' 일부 개정령안을 지난 17일 행정예고했다.

교육부는 해당 지침의 별표에 규정돼 있는 수행평가의 용어 정의에 '교과 수업시간에'라는 문구를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수행평가는 "교과 담당교사가 '교과 수업시간에' 학습자들의 학습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법"으로 정의된다. 수행평가는 수업시간에만 이뤄져야 한다는 취지다.

평가 운영 방법을 규정한 부분에는 '정규교육과정 외에 학생이 수행한 결과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하는 과제형 수행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라는 문구가 추가된다.

과제형 수행평가는 수업 시간에 마무리하기 어려운 활동이나 과제를 집에서 해오게 시키는 것이다.

일회성 숙제도 있지만, '미술 작품 만들어 오기'나 '화분에 모종 심어서 관찰일지 쓰기' 같은 예체능·실험 분야 과제는 사교육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교육부가 2016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을 통해 '과제형 평가를 지양하라'고 공지하기도 했으나, 교육계에서는 방과 후 학습 부담을 가중하고 사교육을 낳는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교육부 관계자는 "최근 학생부 공정성 강화 방안을 마련하면서 평가는 교사가 직접 관찰하고 지도한 부분에 한정해야 '부모 찬스'를 막을 수 있겠다고 판단했다"면서 "기존 지침보다 강제성 있는 규정을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개정은 행정예고 및 규제 심사 등 절차를 거친 다음 내년 1학기부터 바로 중·고교에 적용된다.

개정안에는 학생부 대필을 금지하는 원칙 조항도 새로 담겼다. '사용자(교사)는 직접 관찰·평가한 내용을 근거로 자료를 입력해야 한다'는 조항이 신설됐다.

posted by 국공마 2019. 12. 20. 04:11

올해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고교에 진학하는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된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본인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들을 선택 및 이수하고 누적학점이 일정 기준에 도달할 경우 고교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로, 현행 대학 학사 제도와 유사하다. 획일적인 교육이 아닌 학생 스스로 필요한 수업을 선택하여 수강하면서 관심 분야의 호기심을 유지하고 자기주도적 학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 고교학점제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아보고 어떤 대비가 필요할지 생각해보자.

 

우선,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는 2025년 고1부터 전 교과목에 성취평가제가 적용된다. 상대평가인 석차등급이 아닌 절대평가 방식의 성취도로만 평가한다. 공통형 과목의 학생간 경쟁 구조에서 선택형 과목의 학생별 다양성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변경되는 것이다.

 

달라지는 고교 환경에서는 진로와 연관된 교과목들을 찾아 낼 수 있어야 하고, 해당 교과목에서 학습 과정의 우수성을 드러낼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고교 입학 전부터 진로에 대한 고민과 함께 능동적으로 고교 3년간의 수업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유형 예시를 보면,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첫 번째, 단위학교 단독형으로 학교 교원 및 외부강사 등을 통해 단위학교 내에서 모든 선택 과목을 운영하는 모형이다. 학교 내에서 모든 과정이 진행되어 외부 수업을 찾아서 신청해야 하는 불편함이나 이동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단위학교 내 수업으로 다양성이 제한될 수 있다.

 

두 번째, 타 학교 연계형으로 소인수·심화 과목 등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중심으로 학교간 연계하여 수업을 구성하는 형태다. 여러 학교의 관심분야 인재들이 모여 수업을 참여하기에 수업 집중도가 높고 관심분야의 깊이를 더할 수 있지만, 수업 개설이 방과 후 또는 주말로 개설되는 경우가 많아 정규 시간 외 시간이 들 수 있고, 타 학교로 이동 수업할 경우 이동시간의 문제와 담당교사에게 수시로 질의하고 답변을 얻기가 어려울 수 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다.

 

세 번째, 지역 교육 시설 활용형이다. 이 형태는 교육청 혹은 공공기관, 대학 등의 유휴 공간을 확보하여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지자체 등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처럼 더욱 다양한 수업 구성이 가능할 수 있다. 단, 학생들의 요구를 어떻게 수렴하여 수업을 개설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며, 전문강사 확보가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네 번째, 지역대학 협력형이 있다. 이는 심화 과목, 실습 등을 중심으로 지역 대학 내에 고교생 대상 수업을 개설, 운영하고, 계절수업 등을 활용해 정규 교과로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당 대학 전공 교수들이 참여할 수 있기에 전공별 전문성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단, 수업이 특정 분야로 국한되어 해당 분야의 기초 지식이 부족한 경우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고, 실험 및 과제 등 학습 시간이 많이 할애될 수 있어 부담으로 작용할 수가 있다.

 

다섯 번째, 온라인 강의 활용형으로, 농산어촌 지역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온라인 교육과정을 개설 및 운영할 수 있다. 장소나 이동거리의 제약이 없고, 전문교과부터 교양까지 다양한 수업이 개설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 수업, 과제, 시험 등이 온라인 상으로만 진행되어, 보고서 작성, 화상발표 등은 이러닝에 맞춰진 학습 환경이 필요하다.

 

이렇듯 고교학점제를 통해 수업 환경이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 일부 학교에서 운영되던 교과 교실제가 전체 고교로 확대되는 것으로, 학생은 한 교실이 아닌 근거리에서부터 원거리까지 이동하면서 본인이 선택한 수업들을 듣게 된다. 쉬는 시간을 활용해 이전 시간의 노트필기 등을 확인하거나 다음 시간을 준비했던 학생들이라면, 가용 시간을 따로 확보해야 하는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또, 선택 수업 사이에 공강 시간이 나올 수도 있다. 공강 시간이 요일별로 1시간 이상 나올 수도 있기에 해당 시간 활용이 3년간 고교 생활에서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허철 수석연구원은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다양한 과목 구성, 운영 방식 등 고교별로 차이가 클 수 있기에 본인에게 적합한 고교를 미리 알아 둘 필요가 있다.”며 “학교알리미 등을 통해 매년 업데이트 되는 관심 고교의 정보를 확인하고, 추후 발표되는 고교학점제 추진계획 수립안들에 대해서도 눈 여겨 봐야 할 것이다.”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