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국공마 2019. 12. 17. 00:33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306827

 

[2020수시] ‘막판찬스’ 상위15개대 추합 19일까지.. 정시 핵심변수 ‘수시이월 주목’ - 베리타스알파

[베리타스알파=손수람 기자] 상위15개대학(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의 2020수시 미등록 충원합격자 발표일정이...

www.veritas-a.com

서울대 16일 한차례 진행.. 발표/등록일정 확인 필수
[베리타스알파=손수람 기자] 상위15개대학(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의 2020수시 미등록 충원합격자 발표일정이 13일 인하대를 필두로 진행되고 있다. 대입에서 추가합격은 수시 최초합격자 등록이 마감된 후, 미등록 인원이 발생한 수만큼 후순위자들을 합격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발표 횟수나 방식 등의 차이가 있지만 올해 서울대를 제외한 상위15개대는 모두 19일까지 충원합격자 발표를 진행한다. 다음날인 20일 대부분의 대학이 충원합격자 등록을 마감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추가합격자를 16일 한차례만 모집했다.

흔히 ‘전화찬스’로 불리는 개별통보(전화통보)는 대학별로 시행 여부가 갈린다. 한 회 발표로 수시추합을 끝내는 서울대를 비롯해 고려대도 전화통보를 하지 않을 예정이다. 그렇지만 다른 상위대학의 경우 일정기간 이후엔 막판에는 대부분 전화통보에 나설 예정이다. 수시에서 불합격해 추가합격을 기다리는 수험생들은 대학별 발표 일정과 개별통보 시기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홈페이지에서 추합 여부가 발표되는 것을 확인하지 못하거나 전화통보를 놓쳐 등록 기간을 넘기는 경우 대학합격의 기회를 잃기 때문이다. 수시에서 합격한 사례가 되는 만큼 정시 지원도 불가능해진다. 

충원합격자 등록마감은 수시 일정의 마무리인 동시에 정시일정의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각 대학이 충원 후에도 모집정원만큼 학생을 채우지 못할 경우, 그만큼 정시로 인원이 이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시지원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미등록 인원에 맞춰 모집단위별로 증가하는 정시 모집인원을 꼼꼼하게 파악해야 한다. 정시에 흡수되는 수시이월인원은 통상 정시 모집규모 자체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변수로 꼽힌다. 모집규모의 변동이 곧바로 정시 지원자들의 합격선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에서다.


상위15개대학의 2020수시 미등록 충원합격자 발표일정이 13일 인하대를 필두로 진행되고 있다. 대입에서 추가합격은 수시 최초합격자 등록이 마감된 후, 미등록 인원이 발생한 수만큼 후순위자들을 합격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충원합격 일정 ‘13일부터 19일까지’.. 서울대 ‘단 1회 진행’>
충원합격 발표는 대학별로 일정과 횟수가 다르다. 서울대는 올해도 예년과 마찬가지로 16일 오후2시 단 한차례 수시 충원합격을 진행한다. 서울대의 추가합격자 발표일정이 짧은 이유는 최상위 대학으로서 현 대입에서 차지하는 위상 때문이다. 한 교육전문가는 “추가합격은 상위대학부터 ‘연쇄반응’으로 이해할 수 있다. 최상위 대학인 서울대에서의 추합 발생은 그보다 선호도가 낮은 대학들로 계속해서 추가합격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라며 “만약 서울대가 수시추합을 3차이상 지속적으로 발표할 경우 다른 대학들의 선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일정까지 지연될 수 있다. 서울대가 일정을 빨리 종료해야 나머지 대학들의 추가합격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데 큰 도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상위15개대학 가운데선 인하대가 1차 충원합격자를 가장 빨른 13일 오후11시 발표했다. 이후 2차 16일 오후9시, 3차 17일 오후9시, 4차 18일 오후9시, 5차 19일 오후9시의 일정이다. 다음으로 서강대 중앙대 한양대 고려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경희대 서울시립대 이화여대의 10개대학이 14일 1차 충원합격자를 선발했다. 고려대와 이화여대는 5차 충원합격자 발표일정까지 모두 공개한 상황이다. 고대는 17일부터 19일, 이대는 16일부터 19일까지 충원합격자를 계속 발표한다. 다른대학의 경우 3~4차까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합격자를 공지한 후, 개별통보로 합격여부를 알리는 방식이다. 충원합격은 19일 오후9시 마무리된다. 충원 일정 마지막인 5차에서 합격자로 합류한 수험생들은 20일까지 등록을 마쳐야 한다.

현재 대학들의 추합진행 메카니즘은 변경, 고정, 실질적 변경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변경은 최초 부여된 예비번호를 계속해서 바꿔주는 것이다. 반대로 고정은 최초의 예비번호가 일체 변경되는 않는다는 의미다. 실질적 변경은 예비번호가 바뀌진 않지만, 차수마다 추합 현황을 공개해 예비번호를 변경하는 것과 실질적으론 별다른 차이가 없도록 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1차에서 3명이 추합했을 때 예비5번을 받은 수험생의 예비번호가 2번으로 바뀌면 ‘변경’된 것이다. 반면 기존의 5번이 유지되면 ‘고정’, 5번이 유지되지만 1차에서 3명이 추합했음을 별도 공지하면 ‘실질적 변경’이라 보면 된다. 

예비번호를 변경하는 경우나 실질적 변경효과를 내는 경우 앞선 순위자가 빠져나간 사실이 파악되는 만큼 수요자의 예측가능성이 확보되는 측면이 있다. 예비번호를 변경해주면서 추합현황까지 공개하는 한대가 대표적이다. 그렇지만 고정형 방식을 사용하는 서강대나 성대의 경우 상대적으로 수험생들이 상황을 파악하기 어렵게 된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예비번호와 관련해선 대학들이 민감할 수밖에 없는 측면이 있다. 어떻게 변경해도 수요자들의 항의를 피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며 “그럼에도 추합을 기다리는 수험생과 학부모들 입장에선 ‘깜깜이’나 다름없는 상황이 답답할 것이다. 예비번호를 변경하는 방식으로 바꾸기 어렵다면 추합현황만이라도 공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전화찬스’ 충원합격 유의사항.. ‘발표일정 놓치지 않아야’>
충원합격을 기대하는 학생들은 대학별 모집요강에 공지된 충원 발표 일정을 참고해 대비할 필요가 있다. 전화통보 없이 홈페이지에만 발표하는 대학에 지원한 학생이 합격여부를 미리 확인하지 않아 등록기간을 넘기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등록기간을 넘기게 되면 미등록에 따라 합격 기회를 잃게 된다. 전화 개별 통보도 마찬가지다. 합격 안내 전화를 계속해서 받지 않을 시 다음 순번 대기자에게 기회가 넘어갈 수 있다. 이 경우 수시에서 합격한 것으로 인정되는 만큼 정시 지원까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별도의 예비번호가 없는 경우에도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 홈페이지에 공지된 추가합격 여부는 수험생이 스스로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추합 발표가 났음에도 미처 인지하지 못해 등록하지 못한 책임 역시 학생의 몫이다. 한 입학관계자는 “특히 예비번호가 나오지 않는 경우 수험생들이 방심할 수 있다. 예비번호가 나온 경우에는 충원합격 일정에 신경쓰기 마련이지만, 예비번호가 나오지 않은 경우에는 합격과 관계가 없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예비번호 없이 추합 명단에 드는 경우도 있으므로 충원합격기간 동안만큼은 유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설명했다.  

충원합격자는 대체로 학생부중심전형(종합/교과)과 특기자전형 등에서 많이 발생하며 논술전형에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대학별로 지난해 추가합격자 수와 충원율 등을 입학처 홈페이지 등에 공개하고 있으므로 필히 참고할 필요가 있다. 

수험생들은 충원합격이 된 경우 반드시 등록 기간 내 등록예치금(전체 등록금의 10%)을 납부해 등록 절차를 마쳐야 한다. 합격했어도 등록예치금을 미납할 시에는 미등록으로 간주되어 불합격 처리된다. 등록금 차액은 정시모집 등록 기간에 납부하면 된다. 유의할 점은 수시 모집 합격자는 합격한 대학 중 1개 대학에만 등록(등록예치금 납부)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중등록이 될 경우 최대 입학취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대학별 수시이월인원 발표.. ‘20일 이후’ 예상>
올해 대다수 상위대학의 최종충원합격자 등록마감일이 20일 오후4시로 예상된다. 따라서 수시이월인원이 확정되는 시기도 20일 오후부터 다음주인 23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도 상위15개대학 정시 모집인원은 수시이월인원으로 요강보다 1000명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최근 4년간 상위15개대의 수시이월인원은 2016학년 1450명, 2017학년 1679명, 2018학년 1854명 순으로 확대되다가 지난해인 2019학년 1508명으로 줄어든 모습이다. 같은 기간 수시비중이 점차 확대되다가 2020학년 소폭 감소한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정시에서 수시이월인원은 매우 중요한 변수다. 모집인원이 증가해 정시의 모집 규모 자체가 미세하게 조정되기 때문이다. 각 대학은 수시 등록을 마감하면 수시이월인원을 밝히면서 미등록 인원에 맞춰 정시 모집인원을 증가시킨다. 정원이 늘어나는 모집단위는 일반적으로 수험생들의 입장에선 합격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그렇지만 모집단위의 인원 확대로 덩달아 지원자가 몰려 경쟁률이 함께 높아지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확정된 수시이월 인원이전에 만들어진 종이배치표들 역시 무용지물로 만드는 지점이다. 



<저작권자©베리타스알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