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국공마 2021. 1. 15. 15:29

의예과 38개 대학의 2021학년도 정시 모집은 정원내 기준 1,285명 모집에 7,871명이 지원하여 6.13: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전년도 1,255명 모집 7,816명 지원 6.23:1과 비교하여 지원자가 55명 늘었지만 모집인원도 증가하면서 지원율은 소폭 하락했다.

군별로 보면, 가군에서는 710명 모집에 2,668명이 지원하여 3.76:1의 지원율을 보였다. 올해 가군에서 강원대가 의예과 모집을 신설하여 19명을 선발했고, 부산대, 이화여대, 충남대는 정시 모집을 늘렸으며, 아주대, 연세대(미래), 인제대, 조선대는 수시이월인원이 많이 증가하면서 가군 모집이 전년대비 89명이나 증가했다. 모집인원 증가에 따라 지원자도 245명 늘었다.

나군은 346명 모집에 1,908명 지원으로 5.51:1의 지원율 보였다. 모집인원은 전년대비 25명 감소했는데 고려대와 한림대의 수시이월인원이 줄었기 때문이다. 모집인원이 감소했음에도 지원자는 9명 늘면서 지원율은 상승했다.

다군의 경우 229명 모집,3,295명 지원으로 14.39:1의 지원율을 보였다. 지난해와 비교하여 전반적으로 수시이월인원이 감소했는데, 그 중 고신대가 수시이월인원이 전년대비 22명 감소하면서 정시 모집이 가장 많이 줄었다. 모집인원 감소로 인해 지원자도 199명 감소했다.

가군에서는 이화여대 의예과(인문)이 6명 모집에 35명 지원하여 5.83:1로 가장 높은 지원율을 보였다. 이화여대의 인문계열 모집은 국어 비율이 높기에 어려웠던 올해 국어 영역을 잘 본 수험생들이 적극 지원한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수험생 수가 감소하면서 여학생들의 기대감이 더 높아졌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신설한 강원대가 5.68:1로 뒤를 이었고, 경희대가 5.5:1로 높은 지원율을 보였다. 강원대는 수도권에서 가깝고 올해 첫 모집을 하면서 지원이 몰린 것으로 보이고, 경희대는 해마다 높은 지원 순위를 보이는 대학이다.

지역인재 전형 모집의 경우도 전남대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예년 경쟁률을 유지하거나 상승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나군에서는 충북대가 19명 모집에 203명이 지원하여 10.68:1로 가장 높은 지원율을 보였다. 그 다음으로 원광대가 8.39:1의 지원을 보였는데, 이들 대학은 탐구영역까지 표준점수를 활용하고, 탐구 반영비율도 수학 영역과 동일하게 높은 비율을 적용하면서 탐구 영역 고득점자들의 지원이 몰렸을 것으로 보인다. 백분위를 활용하는 가천대, 영남대, 을지대의 경우도 전년대비 높은 지원율을 보였다

다군에서는 가톨릭관동대 의학과/인문과 인하대 모집이 25.67:1로 가장 높은 지원율을 보였고, 순천향대가 18.89:1로 높았다. 다군 모집에서 인문, 자연계열 모두 상위권 대학의 모집이 없다보니 계열별 최상위권 학생들의 지원이 쏠리면서 해마다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학별로 전년대비 전반적으로 지원율이 상승하는데, 대구가톨릭대와 가톨릭관동대 의학과/자연 모집에서 지원율은 하락했다. 대구가톨릭대는 모집인원 감소 영향과 함께 어려웠던 수학영역 비율이 높고 탐구영역을 1과목만 반영하기에 합격선이 높을 것을 우려한 수험생들이 지원을 기피한 것으로 보인다. 가톨릭관동대는 지원자는 증가했지만 정시 모집인원이 증가하면서 지원율이 하락한 경향을 보였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허철 수석연구원은 “수능 과탐 응시자가 전년대비 2만4천여 명이나 감소했지만 최상위권 의대 정시 지원에는 영향을 주지 못했다. 내년 약학대학 모집 신설과 정시 모집 확대에 따른 기대감으로 상향 지원한 수험생들이 많았을 것으로 적정선에서 지원한 수험생들이라면 지원율에 부담 갖진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posted by 국공마 2021. 1. 7. 15:11

정시모집 최초 합격자가 다음달 초에 발표된다. 이후 충원 모집과 등록이 이루어지는데, 이 때 ‘이중등록’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수험생들과 부모님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미 정시에 합격해 등록금을 낸 상태에서 다른 대학의 추가 합격해 등록금을 낼 경우 자칫 ‘이중등록’으로 간주되어 2개 대학 모두 입학이 취소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다만, 추가모집 마지막 날까지 촉각을 다투는 상황에서 일시적인 이중등록 상태가 발생할 수 있고, 이런 경우에는 입학이 취소되지는 않는다.

이중등록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긴박하게 진행되는 충원 일정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2월 11일부터 충원 합격자가 발표되고 등록 여부에 따라 다음 차수의 충원이 이어진다. 이 때 충원 등록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다 보니, 이에 불안을 느끼는 수험생들이 충원으로 합격한 대학을 먼저 등록한 후, 이전에 합격한 대학의 등록 포기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된다.

특히 충원 합격자 통보 마지막 날인 2월 18일은 당일 오후 9시까지 충원 전화를 돌릴 수 있다 보니 긴박하게 합격 안내가 이뤄진다. 대학에 따라 등록도 급하게 요청하기도 하면서 이중 등록의 상황에 놓이기 되는 사례가 있는 것이다.

이중등록을 하게 되면 입학이 취소될 수 있지만, 이처럼 긴박하게 이루어지는 정시 충원에서 이중등록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므로 불가피한 이중등록은 처벌 대상이 아니다.

이중등록을 판단하는 주체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로, 대교협은 대입지원방법 위반 사전예방시스템을 통해 이중 등록자를 걸러내고 있다. 간혹 의사 전달이 등록 또는 등록취소의 효력을 가지고 있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교협이 판단하는 등록의 기준은 등록금 입금 여부이다.

등록을 취소할 때에는 단순히 의사 전달만으로 불가능하며, 등록금 환불을 받아야만 비로소 등록 취소가 인정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만약 환불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대학을 등록할 경우 이는 이중등록으로 간주된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정시 충원기간에 발생하는 일시적인 이중등록은 사실상 처벌 대상은 아니지만 귀찮다는 이유로 등록 취소를 미루면서 다음 기회를 기다리는 수험생들에게 피해를 준다면 처벌이 불가피하니 주의해야 한다.” 고 조언했다.

posted by 국공마 2021. 1. 6. 23:29

서울 주요 대학의 수시 이월 인원 발표로 올해 정시모집 최종 선발 인원이 확정됐다.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정원 내 일반전형 기준 2021학년도 정시모집 최초인원은 2,757명이었지만, 수시 미충원으로 인한 이월 인원 379명 발생으로, 최종 3,136명을 선발한다. 고려대, 연세대, 서울대 모두 지난해 비해 수시 이월 인원이 줄었다.

고려대는 140명이 이월돼 정시 인원이 926명으로 확정되었다. 전년대비 수시 이월 인원은 76명이 감소했다. 수시 이월 인원이 많은 학과는 대부분 자연계열로 전기전자공학부에서 28명이 이월돼 가장 많았고, 기계공학부 16명, 화공생명공학과 13명, 수학과 8명, 신소재공학부 6명이 이월됐다.

인문계열에서는 영어영문학과 6명이 이월됐다.

서울대는 수시모집에서 47명이 이월돼, 총 798명을 정시로 선발한다. 전형계획상 수시모집으로만 전원 선발 예정이었던 학과 중 에너지자원공학과(1명), 동양화과(1명), 교육학과(1명)가 수시 이월로 인해 정시모집도 실시하게 되었다. 이월 인원이 가장 많은 모집단위는 각각 5명씩 이월된 건축학과(10명->15명), 화학교육과(8명->13명), 지구과학교육과(8명->13명) 이었다. 선호도가 높은 치의학과에서도 1명 이월돼 정시에서 6명을 선발한다.

연세대는 수시모집에서 192명이 이월돼 정시모집 최종 1,412명을 선발한다. 계열별로 보면, 인문계열 경제학부가 16명이 이월되어 86명을, 영어영문학과가 10명이 이월되어 39명을 최종 선발한다. 자연계열은 공과대학 기계공학부가 18명 이월로 61명을, 전기전자공학도 18명 이월로 80명을 최종 선발한다. 의예과도 2명이 이월돼 정시 최종 28명을 선발한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작년 대비 올해 수시 이월인원이 대폭 감소한 이유는 수험생 수 자체가 감소했기 때문인데, 그 중 세 개 대학을 살펴보면 서울대는 지역균형전형의 수능최저완화로 수능 충족자가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고려대와 연세대도 코로나로 인해 정시에서 불안감을 느낀 수험생들이 대거 수시에 집중하는 전략을 수립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또한 “수시 이월 인원 발생은 정시 지원의 중요한 변수 중 하나로, 각 대학별 최종 모집 요강을 통해 반드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모집 인원 증가가 합격 가능성 증가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역으로 인원이 크게 늘어난 학과에 지원이 집중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실시간 경쟁률을 함께 확인하며 신중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posted by 국공마 2021. 1. 6. 12:24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발표한 2019학년도 수능 성적 분석 결과 발표 자료에는 졸업생의 수능 국어, 수학, 영어 영역별 표준점수 평균이 재학생보다 10점 가량 높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렇듯 수능은 실전을 경험해보고 올곧이 1년여의 기간을 대비할 수 있는 졸업생들이 더 유리하고 재학생들은 불리한 전형일 수 밖에 없다.
각 영역별로 재학생들이 얼마나 불리할지 진학사의 전년도 모의지원데이터를 토대로 찾아봤다.

전체 모의지원자 중 각 영역별 1등급에 속한 재학생 비율은 수학 나형이 40.6%로 가장 높았고, 수학 가형이 28.1%로 가장 낮았다. 영어 38.7%, 국어 38.4%로 수학 나형과 큰 차이가 없었다. 진학닷컴에 모의지원한 수험생들만 대상으로 했기에 전체 응시와는 차이가 날 수 있으나, 정시 지원 시 모의지원은 지원 대학을 결정하는데 주요한 지표가 되므로 모의지원자들의 성향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수학 나형 및 국어, 영어 영역에서 1등급 재학생 비율이 높은 편으로 정시 상위권 인문계열 지원자 중에 재학생이 많을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재학생이 졸업생보다는 상향 지원 경향을 보일 수 있기에 상위권 인문계열에서는 지원 대학을 높이기 위해 선호가 낮은 학과에 몰리는 현상과 함께 충원합격을 노리고 선호가 높은 학과에 몰리는 양극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 보인다.

수학 가형의 1등급 재학생 비율이 28.1%로 낮기에 상위권 자연계열 지원에서는 졸업생들의 영향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의학계열 및 상위권 선호 높은 자연계열 학과들의 경우 졸업생들의 지원이 많을 것으로 다소 안정적인 지원 경향이 나타날 수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다.

2,3등급에서도 영역별 재학생 비율 변화는 1등급과 비슷하게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도 수학 나형에서 2,3등급 재학생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과탐을 응시하는 자연계열 수험생 중 수학 나형으로 응시하는 수험생들이 재학생 위주로 많기 때문으로, 수학 나형 응시로 지원 가능한 자연계열 모집 대학의 경우 재학생 지원이 많을 것으로 짐작된다.

수학 가형은 3등급에서 재학생 비율이 38.1%로 1,2등급 대비 높아진다. 이들의 경우 수학 비중이 낮은 중·상위권 자연계열 모집 대학 위주로 지원하게 될 것으로 해당 대학들은 재학생 지원이 몰릴 수 있다. 대학을 높이기 위해 학과를 낮추기 보다는 관심 전공을 유지하려는 전략이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다른 영역보다 수학 가형에서 재학생들이 더 불리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수능이 상대평가이듯 정시 지원도 상대적인 것임을 기억하길 바란다. 졸업생들이 갖는 정시 지원의 압박감은 재학생보다 더 크기에 단순히 수능 성적만으로 정시 지원을 바라볼 것이 아니라 영역별 성적대의 지원 심리도 고려해서 정시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posted by 국공마 2021. 1. 5. 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