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국공마 2020. 3. 31. 15:43

1993년 도입 이후 4번째 수능 연기…수시 학생부 마감일 9월 16일
수능 시행기본계획 발표…모의평가 2주 연기 6월 18일 실시

텅 빈 교실 '합격 기원'
3월 18일 서울 용산고등학교 3학년 교실 창문에 '합격 기원' 문구가 새겨진 스티커가 부착돼 있다. 3학년 교실의 책걸상은 중간·기말고사, 수능 모의평가 등이 실시되는 시험일처럼 분단별로 일렬로 줄지어 배치돼 있다. 개학 뒤에도 수업 중 학생 간 거리를 유지하기 위한 학교 측의 조치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개학을 4월 9일 이후로 연기하면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과 수시·정시모집 등 대학 입시 일정도 미루기로 결정했다.

수능은 11월 19일에서 12월 3일로 2주 연기하고 대입 수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마감일도 8월 31일에서 9월 16일로 16일 늦췄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2021학년도 대학 입시 일정 조정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장기간 고교 개학 연기와 학사일정 변경에 따른 교육 현장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면서 "수험생의 대입 준비 기간을 확보하고 원활한 고교 학사 운영 여건을 조성하고자 연기했다"라고 설명했다.

수능은 12월 3일 시행되고 성적은 20일 후인 12월 23일 통지된다.

올해 수시모집에 반영될 고교 3학년생 1학기 학생부 작성 마감일은 9월 16일로, 정시 학생부 작성 마감일은 12월 14일로 각각 미뤄졌다.

정부의 '정시 확대' 기조에 따라 내년부터는 정시 비중이 늘어나지만, 올해까지는 여전히 수시 비중이 77.0%에 달하면서 학생과 교사들은 수시 학생부 마감일을 연기해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수능 2주 연기를 반영한 '대입전형일정 변경안'은 교육부 요청에 따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대학과 협의를 거쳐 다음 달 중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수시모집 기간은 기존 공표된 109일에서 3일가량 줄어든 106일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시·추가모집 기간도 11일 안팎 단축될 전망이다.

수시 원서접수 기간은 9월 23∼29일로 2주가량 미뤄지고 합격자는 12월 28일 발표될 예정이다.

정시 원서접수 기간도 내년 1월 7∼11일로 2주가량 연기되고 합격자 발표일은 2월 6일로 예정됐다.

수능 볼 준비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지난해 11월 14일 오전 서울 중구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에서 시험을 보는 수험생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수능일 연기에 맞춰 이날 2021학년도 수능 시행기본계획을 발표했다.

평가원은 이번 수능에서는 한국사 영역을 제외한 전 영역과 과목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처음 적용되므로 해당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하겠다고 밝혔다.

또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수능 출제 연계는 전년과 같이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으로 70%를 유지할 방침이다.

2018학년도 수능부터 도입된 영어 영역 절대 평가는 올해도 유지하며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는 수험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할 계획이다. 수능 한국사 영역 미응시자의 경우 수능 성적 전체가 무효 처리하며 성적통지표를 제공하지 않는다.

평가원은 수능을 앞두고 6월과 9월 두 차례 모의평가를 시행한다.

수능처럼 두 차례 모의평가도 2주씩 연기돼 6월 18일과 9월 16일 각각 치러진다.

6월 18일 시행되는 모의평가에는 2021학년도 수능 응시 자격이 있는 모든 수험생이 응시할 수 있으며 2020학년도 제1회 고등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지원 수험생도 시험을 볼 수 있다.

6월 모의평가 접수 기간은 4월 16∼28일이며 재학생은 재학 중인 학교에서, 졸업생은 출신 고등학교나 학원에서, 검정고시생 등 출신학교가 없는 수험생은 현주소지 관할 86개 시험지구 교육청 또는 응시 가능 학원에서 응시할 수 있다.

수능은 1993년(1994학년도) 도입된 이래 이번까지 총 네 차례 연기됐다. 부산에서 아시아태평양경제공동체(APEC) 정상회의가 열린 2005년, 서울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이 열린 2010년, 포항 지진이 발생한 2017년에 연기된 바 있다.

posted by 국공마 2020. 3. 30. 19:11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고교 개학가능성도 불투명해졌고,

 

일부 학원들은 운영을 재개했지만, 오늘 학원관련 확진자가 나옴으로써

 

학원의 운영가능성 역시 불투명해져버렸다.

 

 

 

이 상황에서 올해 입시는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으로, 그리고 의식이 흐르는 대로 한번 주저리 주저리 적어보려한다.

 

 

< 1 >

 

우선...

 

대학생들이 실질적으로 개강을 하지 못하고 온라인강의로 수업을 대체하게 됨으로써

 

반수생들이 소폭 증가할 개연성이 생겼다.

 

'이왕 이렇게된거 수능이나 한번 더 봐야겠다'

 

라고 생각할 시간적 여유도 생겨버렸고, 상황도 상황이니만큼 마땅히 할것도 없기때문이다.

 

 

 

< 2 >

 

게다가...현역들은 중간, 기말고사 시행도 애매해지고,

 

수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교내활동등을 못하게 됨에따라

 

지금으로썬 할 수 있는게 수능공부뿐이 되어버렸다.

 

더욱이 앞으로 정시가 확대된다는 소식도 이미 널리퍼졌기때문에

 

올해 수능응시인원은 올해 초 예상되던 인원보다 더 많으리라 생각한다.

 

 

 

< 3 >

 

물론...단과학원도, 재수학원도 모두 휴업이 불가피한 상황이 되어버린 탓에

 

수능을 준비하는 고3 및 N수생들의 학업에 지장이 생겨

 

경쟁력은 다소 하락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인터넷강의가 원래 체질상 맞는 학생이라면 상관없지만

 

인강듣는걸 꺼려하는 학생들이 제법 많아서...학업에 큰 지장이 우려된다.

 

특히 N수생들이 재수학원을 굳이 선택하게 되는 이유는

 

스스로 자기관리가 어렵기때문인데...

 

꼼짝없이 독학재수를 하게됐으니....

 

고3도 억울하지만 N수생들도 억울하긴 마찬가지일것이다.

 

 

 

< Fin >

 

물론 어떤 상황에서도 할 사람은 하기때문에

 

너무 비관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았으면 좋겠다.

 

어차피 다같이 힘들고, 불편한 상황이라는 것은

 

정신차리고 좀만더 노력하면

 

오히려 노력대비 훨씬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게되었다는 말이기도 하니까말이다.

posted by 국공마 2020. 3. 30. 18:56

학생들이나 학부모님들에게 있어 초, 중, 고(실업계 등 취업특성화 고교 제외) 의무교육은 

 

현실적으로 대학입시에 그 목적을 두고있다고 봐도 무방할것이다.

 

물론, 더 멀리봐서 취업에 그 목적이 있을 수 있겠지만

 

시야를 조금 앞당기자면, '취업 가능성이 더 높은' 대학을 진학하기위해

 

공교육이됐든, 사교육이됐든, 우리는 어떤형태로든 교육을 받는다.

 

 

 

그렇다면 공부를 하는것도 좋지만, '어떻게 대학에 갈 것인지' 도 

 

고민을 해보길 바란다. 시간흘러가는대로, 남들이 가는대로 그렇게

 

흘러가기보단, 입시제도가 어떻게 흘러가고, 또 자신이 어느 흐름에 있는지를

 

확인하면서, 방향성 있게 공부했으면한다.

 

그렇지않으면 이리 휩쓸리고, 저리휩쓸려, 계획에도 없던

 

낯선 장소에 도달하게 될지도 모른다.

 

 

 

자신의 인생을 다른 무언가가 휘두르게 내버려두지 마라.

 

주변 환경은 흐르는 물과도 같다.

 

여러 갈래로 나뉘기도하고, 때로는 소용돌이도 치며, 그위에 떠있는 것들을

 

임의로 휘둘러버린다.

 

우리는 그 위에 떠있는 배와도 같다.

 

다행스러운건, 우리에겐 아직 방향을 결정할 방향키가 있다는것이다.

 

당장의 물살이 아닌, 멀리 보이는 물살의 흐름을 내다보고 자신의 방향을 정하면서

 

배를 몰았으면한다.

 

꿈이라는 이름의 보물을 실은 그대들의 배가, 

 

폭포를 만나 더이상 손쓸 수 없게 되어버리지 않기를 희망하며 글을쓴다.

posted by 국공마 2020. 3. 30. 11:05

2021학년도 대입에는 이미 많은 변화가 있지만, COVID-19 바이러스로 일어난 개학 연기는 대입 일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고3 학생들은 여러가지로 혼란스러울 것이다. 특히 지금 이 시기에 무엇을 해야 할지 갈팡질팡할 수 있는데, 무엇보다 수능을 중심으로 대비하는 것이 낫다. 왜냐하면 수능은 정시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수시에 있어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기 때문이다. 2021학년도 주요 15개 대학의 입학전형계획안을 살폈을 때, 수시모집 인원 31,262명(정원 내) 중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여 선발하는 인원은 10,961명으로 전체의 35.1%를 차지한다.

전형별로 살피면, 논술전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비율이 82.8%로 가장 높다. 논술을 치르는 13개 대학 중, 연세대, 한양대, 한국외대(글로벌캠퍼스), 서울시립대를 제외한 대학들이 모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이처럼 논술전형은 논술고사에 대한 대비도 중요하지만, 수능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정시와 함께 준비하는 수험생이 많고, 졸업생이 강세를 띄는 경우가 많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대부분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15개 대학 중에서는 서울대 지역균형선발, 고려대 학생부종합-학업우수형, 이화여대 미래인재, 홍익대 학교생활우수자전형 등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설정하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학교 내신과 비교과활동 위주로 준비하는 경우가 많아, 수능에 대한 대비가 부족한 경우가 많고, 그 때문에 위 대학들의 학생부종합전형은 경쟁대학들의 학생부종합전형에 비해 비교적 낮은 경쟁률을 가지고 있다. 또, 지원자 중에는 그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수험생들이 있기 때문에 실질 경쟁률은 더욱 낮아지는 편이어서, 다소 서류내용이 부족해 보이더라도 전략적으로 지원해 보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고려대 학교추천, 서울시립대 학생부교과, 숙명여대 학생부교과, 중앙대 학생부교과, 한국외대 학생부교과, 홍익대 교과우수자 전형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한다. 한국외대의 경우 전년도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았었는데, 올해 이를 재도입한다. 따라서 한국외대가 발표할 2020학년도 입시결과에 비해서 2021학년도 교과전형의 합격선은 다소 낮아질 수 있다. 반대로, 위 대학들과 달리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지 않는 대학의 학생부교과전형은 합격선이 매우 높은 편이니 지원 시 신중해야 한다.

대학별로는 홍익대가 재직자전형과 공연예술우수자전형을 제외한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기 때문에 수시 합격을 위해서도 수능에 대한 준비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반면, 한양대는 수시전형 전체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이 선발하기 때문에, 수능에 대한 부담은 다소 덜어낼 수 있다.

주요 15개 대학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보통 그 기준이 2개 영역 등급 합 4이내나 3개 영역 등급 합 6이내 정도로 설정되어 있어서, 수능 2~3개 영역에서 2등급 이상을 성취하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 수 있다. 게다가 탐구영역을 2과목 모두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1과목만 반영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이 기준 충족을 쉬이 여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실제로 이를 충족하는 비율이 매우 높은 편은 아니다. 2019학년도 경희대 논술전형에는 총 44,652명이 지원하였는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한 인원은 18,803명으로 42.1%에 머물렀고, 한의예과(자연)의 충족률은 20.8%, 프랑스어학과 22.5% 등 충족률이 20%대에 머무른 모집단위가 8개나 되었다. 따라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설정되어 있는 전형에 지원하는 수험생들은 수능에 충실히 대비해야 한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수시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는 전형이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주요대학의 경우에는 논술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에서 그 기준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수능 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험생들이라고 해서 무조건 지원을 꺼릴 필요는 없다. 영어가 절대평가이고, 탐구영역을 1과목만 반영하는 대학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수능에 대한 대비를 전략적으로 한다면 이를 충족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posted by 국공마 2020. 3. 27. 17:31

http://news.edupang.com/news/article.html?no=38201

 

[사관학교] 2021 공군사관학교 입시 전형 및 경쟁률 톺아보기

- 전형 일정 및 단계별 평가 방법 - 우선선발 및 종합선발 단계별 일정 - 성적 반영 방법 및 3개년 경쟁률 비교 분석 *사진 출처=공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 모집정원 215명, 우선선발 정원 80 공군사관학교(공사)의 모집 정원은 215명으로 남자는 193명 내외로 인문계열 87명 내외, 자연계열 106명 내외, 여자는 22명 내외로 인문계열 11명 내외, 자연계열 11명 내외를 선발한다. 모집 전형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이 있으며 특별전형은 독립유공자

news.edupang.com

 

posted by 국공마 2020. 3. 27. 17:31

http://news.edupang.com/news/article.html?no=38200

 

[사관학교] 2021 해군사관학교 입시 전형 및 경쟁률 톺아보기

- 전형별 제출서류 및 전형 방법 - 전형 및 경쟁률 - 각 단계별 합격자 기준 *사진 출처=해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모집정원 총 170명 해군사관학교(이하 ‘해사’)의 모집정원은 남자 150명, 여자 20명으로 총 170명을 모집한다. 남자는 문과45 내외, 이과 55 내외, 여자는 문과 60 내외, 이과 40 내외를 선발한다. 전형별로 보면 우선선발에서 일반전형은 75~80 내외를 선발하며, 고교학교장추천 전형에서 20 내외, 일반우선 전형에서 55~

news.edupang.com